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늘 아침때문에 걱정이죠. 시간도 없고 바쁘고 입맛도 없고 ..

제가 주로 먹는 건 우유에 선식이나 생식을 타먹거나 삼각김밥을 만들어 먹어요.

죽이나 누룽지도 후루룩 먹을 수 있어 편하구요.

꼬박꼬박 아침밥을 챙겨먹으면~~


1. 하루를 시작하는 에너지의 원동력이 되므로 하루를 활기차게 시작할 수 있다.

2.아침 식사를 토해 섭취한 충분한 섬유질과 수분이 몸에 해로운 중금속의 배출을 돕는다.

3.규칙적인 아침 식사는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장운동을 도와 변비를 해소하는 효과가 크다.

4.뇌 기능이 활발해져 학습능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특히 어린이의 성장,건강, 학업의 집중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아침밥을 먹지 않으면~~


1.오전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와 두뇌활동에 필요한 포도당이 부족해져 집중력과 사고력이 떨어진다.

2.우리 몸은 아침 식사 시간에 맞춰 위산이 분비되는데,위가 빈 상태에서 위산이 분비되면 위장이 약해진다.

3.음식물 섭취가 원활하지 않아 체내 에ㅓ지 소비량이 줄어드는 반면 점심과 저녁을 과식하게 되어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4.뇌를 비롯한 우리 몸 곳곳에 에너지가 부족해지며 저혈당 상태가 나타나 피로감이 더해지며 감정이 불안정하게 되어 짜증이 심해진다.



아침밥 똑똑하게 준비하기


1.청소년이나 오전에 힘을 많이 쓰는 육체노동자는 든든하게 챙겨먹여야 하므로 탄수화물이 풍부한 밥,빵,고구마,감자가 좋다.

(비만이 걱정되면 과일,채소, 우유등 꼭 필요한 영양만 공급한다.아침이 부담되면 샐러드,우유,등으로 가볍게 식사한다.)

2.밑반찬을 넉넉히 준비하고 전날 저녁에 국까지 준비해놓으면 아침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3. 빵을  먹는 경우 샐러드를 곁들여 영양의 균형을 맞춘다. 삶은 고구마나 감자에 우유를 곁들인다거나 선식이나 생식을 먹어도 좋다.

4.일어난지 30분 지나기전에 먹는 것이 좋다. 뇌는 음식을 씹을 때 자극을 받아 소화에 필요한 효소를 분비하는데 일어나자마자
아침을 먹으면 소화기에 부담이 된다.(반면 잠에서 깬지 2시간이후에는 배고픔을 잊게돼 식사를 거르게 된다. )

브레인 푸드 (뇌에 좋은 음식)

 현미밥-쌀눈에 있는 감마오리자놀이 자율신경을 안정시키고 고혈압에도 좋다. 핀토텐산은 두뇌활동에 기여하고,니코틴산은

 신경을 안정시켜 판단력을 높이며 혈액을 정화해 독소를 배출한다. 현미가 딱딱해서 먹기 힘들 때는 현미를 발아시킨 발아현미

를 먹으면 좋다. 발아현미는 백미처럼 부드러우면서 현미의 영양은 그대로 가지고 있다. 
 

 은 대표적인 브레인푸드라고 할 수 있는데,뇌 발달에 필수인 콜린, 레시틴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 레시틴과 콜린은 기억력

을 향상시키고 집중력을 높여준다 .콩에 풍부한 단백질과 복합당은 뇌의 에너지원으로도 적합하다 . 
 

오메가3지방산 은 뇌 세포막을 구성해 뇌에 영양을 공급하고 뇌신경 , 혈관의 세포막을 만들고 아세틸콜린을 활성화하는 역

할을 한다 . 아세틸콜린은 뇌의 기억력,집중력을 향상시키는 신경전달물질이다. 오메가3지방산이 부족하면 주의력결핍과잉 행

동장애,우울증 등의 정신질환 발생률이 높아진다 . 오메가3지방산은 고등어,참치, 연어,들깨,콩 등의 식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 
 

 비타민E도 뇌에 필요한 영양소다. 뇌는 지방비율이 높은 신체기관으로 활성산소의 공격을 받으면 산화되기 쉽기 때문에 뇌

손상을 막기 위해 항산화제인 비타민E를 지속적으로 공급해줘야 한다 .비타민
E는 호두 , 잣 ,땅콩 ,호박씨  , 해바라기씨 등에 풍

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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