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백내장 검사비 & 수술비용


백내장에 대한 궁금한 질문?


백내장과 녹내장의 차이는?

흔히 백내장과 녹내장을 헷갈려 하는데요.

쉽게 말하면 백내장은 눈에 카메라 렌즈에 해당하는 수정체가 혼탁해지는 것이고 녹내장은 눈의 시신경이 손상되는 병이에요.
 
백내장은 눈에 다른 합병증이 없다면 거의 수술로 회복이 되지만 녹내장은 이미 손상되버린 시신경은 복구가 불가능해서 빨리

진단을 받아 더이상 시신경이 손상되지 않도록 최선의 예방을 해주어야 합니다.




백내장은 위험한병?

많이들 궁금해하시는데 백내장은 당장 수술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생명이 위험하고 전신마취를 하는 큰 수술은 아닙니다.

눈만 국소마취하여 깨어있는 상태에서 수술하게 됩니다.

백내장 원인?

노화,당뇨병,아토피 피부염,고도근시.외상을 입은경우,스테로이드 약물,자외선에 많이 노출된 경우등 다양합니다.

백내장 증상

시력감소, 단안복시(물체가 두개로 보임), 수정체근시, 시야 흐림, 대체적으로 뿌옇게 안개낀 것 같은 느낌입니다.

백내장 검사비용 , 수술비 둘다 보험적용됩니다.

검사비용은 병원급마다 많은 차이가 많네요.10만원~15만원인 곳도 있고 2-3만원인곳도 있다지만
일반안과의원에서는 1만원 정도 가격에 백내장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수술비는 수술전검사나 인공수정체 종류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으나 일반 전문병원은 한쪽눈30만∼50만원, 대학병원은 특진비가 포함돼 100만원~이상입니다. 수술비는 건강보험혜택이 적용되구요.

개인 보험을 든경우 약관에 따라 청구 가능합니다. 차상위계층과 보호1,2종 분들은 100%보조가 되거나 약 5~7만원입니다.

가끔 시나 군 또는 어떤 단체에서 영세민들께 수술비 보조를 하여 무료로 받을 수 있게끔 해주기도 합니다.

제가 근무했던 곳은 한쪽눈 25만원이었네요. 지방에 있는 개인병원가격이 더 저렴하군요.

제가 다른 곳에서 찾아보니 병원등급에 따라 의원 30만원, 종합병원 70만원, 대학병원 일반 70만원 비특진교수 100만원 특진교수 130만원이라 나오네요.


 

약물로만 치료할 수 없나요?

초기 백내장일 경우 백내장 진행 속도를 늦추기 위해 약물치료(안약)하기도 합니다. 그러게 치료하다 나중에 수술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백내장 수술은 통증이 심한가요?

백내장 진행중이거나 백내장 수술중에도 통증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수술과정 과 수술시간

초음파로 혼탁해진 수정체를 작게부셔서 흡입하여 제거 후 새 인공수정체를 삽입합니다. 수술 시간은 20~30분 걸립니다.

꼭 수술을 해야 하나요?

급하게 수술을 권하지는 않는편입니다. 본인이 눈에 대해 불편을 느낄 때 수술을 권합니다. 하지만 너무 오래 진행되어

녹내장이나 다른 합병증이 올 수 있으니 미리 검진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백내장 수술후 재발하나요?

백내장 수술은 수정체낭  (수정체주머니)에 들어있는 혼탁해진 수정체를 깨끗한 인공수정체로 교체하는 수술입니다.

수술 후 이 수정체 낭이 혼탁해질 수 있는데 이걸 후발성 백내장이라고 합니다.

후발성 백내장은 레이저를 이용하여 간단히 치료가능합니다.

레이저 치료는 한 번 하구요. 비용은 약 7만원 정도(개인병원)입니다.

수술전 준비

얼굴 화장은 하지 마세요.  과식은 피하고 수술 직전에는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환자 본인이 운전하기는 어려우므로 보호자를 동반하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햇빛을 차단하기 위한 선

글라스를 준비합니다.


수술후

수술 직후에는 눈을 보호하기 위해 안대를 하는데  눈을 비비거나 직접 눈에 손을 대어 압박 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수술 후   2주
정도는 과격한 운동이나 과로를 피하고 수면 시에는 보호 안대를 착용합니다. 

수술후 1주일간은 눈에 물이 들어가지 않게 합니다.

수술 후 약 1~2 주는 사물의 색감이나 선명도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밝은 빛에서는 눈부심 현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야외에서는 선글라스나 보안경 등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입원치료를 해야 하나요?

당일 입원 당일퇴원 합니다. 수술후 1주일간은 매일(안되면1~2일간격) 통원치료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