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1종보통 시동꺼짐 , 신랑이란 운전연습하기

1종 보통 시동꺼짐 , 신랑이란 운전연습하기

도로주행시험에서 1종보통 운전면허 두번씩이나  미역국을 먹었네요. 이유는 시동꺼짐..

1종 괜히 했다는 생각이 아주 절실하게 듭니다~ㅠ.ㅠ

시동꺼짐에 대해서 인터넷을 샅샅이 뒤져 많은 정보를 접했지만 막상 어떻게 해야 할지 통 방법이 서지 않더군요.

결국 오늘 시골가서 신랑한테 배웠답니다.

1종 보통 출발

클러치 브레이크 밟기->시동걸기->주차브레이크 풀기->기어2단(저희는 도로주행시험시 2단출발로 해야 합니다.)

->브레이크떼기->클러치를 아주 살살 떼어주면 달달달 떨리면서(반클러치) 차가 앞으로 나갑니다.

어떤 분들은 반클러치에서 엑셀을 아주 살짝 밟아야 시동이 안꺼진다고 하는데 저는 그렇게 배우지를 않아서


다시 적응하는게 어려워서 엑셀 밟지 않고 클러치만으로 조작했어요.

저는 클러치만 살살떼서 차가 출발하게끔 합니다. 기본 2단속도가 나오면 엑셀로 가속해요.


어제랑 오늘 시동걸고 정지하고 출발하는 것만 집중 연습했는데요..그것때문에 자꾸 떨어지니깐요.,,

제가 연습할땐 발끝으로 클러치조작을 하고 그땐 클러치감을 느끼면서 했서.. 시동꺼짐이 없었거든요.


시험땐 불안하고 기장해서인지 자세가 어정쩡하고 클러치를 발끝이 아니 발바닥 약간 밑쪽으로 누르고 있는 게 원인이란 걸 알

았어요. 일부러 발 전체를 쓴 건 아닌데 하다가 보니 밀린 것 같아요. 곰곰히 생각해보니 시험볼땐 클러치떨리는 감이 오질 않았네요.


발바닥가운데쯤으로 누르니 클러치감도 없고...그렇게 되면 아무리 천천히 뗀다고 쳐도 클러치도 빨리 떼어지는 꼴이 되더군요.
그래서 시동이 꺼지게 되구요.

오늘에서야 클러치와 브레이크 엑셀은 발전체로 누르는 게 아니라고 하는 강사의 말이 떠오르더군요.



담주에 재시험 보려구요. 제가 시동 꺼먹는 이유를 찾긴 했지만.

차마다 클러치감이 다르다고 하니 심히 걱정스럽긴 합니다.


저 이번에도 안되면 그냥 2종으로 변경하려구요.



신랑이랑 운전연습하기


그리고 어제랑 오늘 신랑한테 배웠는데 정말 완전 짜증났어요..ㅠㅠ

완전 자기 잣대에 맞춰서 ..지금 생초보한테 완전 프로처럼 운전을 가르치려고 하니...

그게 되나요? 속으로 꾹꾹 참고 참으면서 하는데 계속 뭐라고 하더라구요.

화딱지 나서 저도 모르게 아...진짜...확 브레이크 밟고 멈추고 내려버렸어요. 안한다고..



자기가 화내면서 가르쳐 주는 것도 아니고 잘 가르쳐 주는데 그걸 못한다고 그러냐고 저한테 타박하네요.

그러면서 한다는 말이 날 경멸하듯 ~~2종으로 변경해라...툭 던지네요.

이걸 확...순간 욱했지만...


암말 안하고 있었어요. 제가 입열면 정말 큰 싸움 날 것 같아서...속으로 한 번 더 참고....걍 인상만 팍 쓰고 있었드랬죠.

화내면서 가르쳐 준게 아니라니... 저도 그 사람이 짜증내면서 날 가르치고 있는 거 정도는 알거든요.




제일 처음 연습할땐 아주 자상하게도 가르쳐주더니만.. 왠 걸..


이틀내 하는 말마다 짜증섞인 목소리고...초보입장에서는 생각을 안하고 계속 프로처럼 하라고만 하니...

그렇게 말한마디에 잘하면 제가 뭣하러..운전연습합니까..아 정말 시험 불합격됬을 때 만큼이나

기분 더럽더군요.ㅠ.ㅠ 그래서 신랑한테 운전연습받는 거 아니라고...그 말이 ..완전 실감되네요..

운전 면허증 따게 되면 돈들이더라도 신랑한테 안받고 도로연수 학원에서 받아야겠어요. 정말 별꼴입니다..ㅠ.ㅠ